바람만 스쳐도 아프다고 하여 이름 지어진 통풍에 대해 알고 계신가요? 통풍이 생기게 되면 발생한 부분에 극심한 통증을 유발한다고 해요.
갑작스럽게 발생하는 통증으로 불편감이 야기되는 통풍은 왜 생기는 건지 통풍 증상은 어떤지 한번 알아보도록 할게요.
통풍은 왜 생길까요?
통풍은 요산의 과다 축적으로 발생하는 질환입니다.
요산은 우리가 섭취하는 음식이 소화되어 최종적으로 대사 된 후 나오는 물질로, 혈액 내에 녹아 있다가 소변으로 배출되는 것이 정상입니다.
그러나 요산이 체외로 빠져나가지 못하고 과도하게 쌓여 결정체로 변하게 되고 이 결정체가 관절 내에 침착하여 염증을 발생 켜 통풍을 앓게 됩니다.
주로 40~50대 남성에서 많이 경험 한다고 합니다.
통풍 증상
통풍이 발생하면 나타날 수 있는 통풍 증상에는 관절 통증과 발적이 있습니다.
엄지발가락, 발목 등 한 곳의 관절이 갑자기 빨갛게 부어오르고 손댈 수 없을 정도로 통증이 나타납니다. 주로 발가락의 첫 번째 관절을 침범합니다. 엄지발가락 관절에 특히 잘 발생하는 특징이 있습니다.
통풍으로 인해 관절 주위에 염증이 발생함으로 인해 나타날 수 있는 통풍 증상으로 부종이 있습니다. 관절 주위이다 보니 불편감을 유발하고 움직임에 제한이 있을 수 있습니다.
통풍은 무릎, 손목, 발목, 팔꿈치 등에 발생하기도 합니다. 심할때 나타나는 통풍 증상에는 발열과 오한이 동반될 수도 있다고 하네요.
통풍은 처음 발병 후 수일이 지나면 저절로 소실되어 괜찮아진것 처럼 보입니다. 그 후 시간이 지난 후 결국 비슷한 증상이 다시 나타납니다. 특히 밤에 더욱 통증이 심해져서 잠을 제대로 이루지 못합니다.
얇은 천이 스치기만 해도 통증을 느껴 양말을 신지 못하고 제대로 걷기 힘듭니다.
통풍 환자들은 고혈압을 함께 앓고 있으면서도 모르는 경우가 많아 요로 결석이 생기고 콩팥에도 문제가 생기기도 합니다. 드물게 관절염보다 요로결석증이 통풍 증상으로 먼저 나타나는 환자도 있다고 합니다.
통풍 치료법
통풍을 치료하지 않고 방치하면 관절염이 더욱 잦게 발생하고 치료의 기간도 더 오래 걸리게 됩니다. 재발의 위험도 높고 합병증의 위험도 있다고 하네요. 약물치료를 통해 통증을 가라앉히고 요산 수치를 낮춰 치료를 진행합니다.
합병증이 없는 경미한 통풍이라면 약물 없이 식이요법을 실시하여 관리하기도 합니다. 요산을 발생시키는 퓨린을 주의해야 합니다.
퓨린은 맥주, 콜라, 곱창, 막창 같은 내장, 튀긴 음식, 어패류, 갑각류, 붉은 고기 등에 많이 들어 있다고 합니다. 저퓨린식, 금주, 금연을 통해 통풍을 호전시키니다. 통풍은 지속적인 관리가 필요한 질환입니다
약물요법을 통해 치료시 임의로 약물을 중단하게 되면 재발하여 통풍 증상이 또 발생할 수 있으므로 꼭 약을 잘 챙겨 드시기 바랍니다.
통풍을 치료, 관리하기 위해선 규칙적인 생활습관과 식습관 개선이 중요하다고 합니다. 과식과 폭식을 줄이고 적절한 운동을 통해 건강한 매일을 보내시기 바랍니다. 이상 통풍 증상과 관련된 포스팅을 마치겠습니다.
콜레스테롤 낮추는 방법 (콜레스테롤 높으면 나타나는 증상)
콜레스테롤 낮추는 방법 (콜레스테롤 높으면 나타나는 증상)
콜레스테롤이란 우리 몸에 필요한 필수지방성 물질로 세포막의 구성 성분으로 사용되고 호르몬 합성, 소화 흡수에도 관여합니다. 콜레스테롤은 간에서 합성됩니다. 콜레스테롤은 LDL 콜레스테
lovechoco.loveshjs.com
OTT 추천 (OTT 뜻) 서비스 바로가기
요즘 OTT 서비스를 이용하지 않는 MZ 세대를 찾기 힘들 만큼 대중화된 OTT 서비스. 현재 너무 많은 OTT 서비스들이 있어 OTT 시장은 전쟁 아닌 전쟁을 치르고 있는 중이죠? OTT 뜻이 뭔지 OTT 서비스에
lovechoco.loveshjs.com
대상포진 초기증상 알아보기
대상포진은 50-60대 이상에서 많이 발생한다고 알고 있습니다. 하지만 요즘에는 건강한 3-40대에도 많은 사람들이 대상포진에 걸리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젊은 사람들에게도 대상포진이 발생하
lovechoco.loveshjs.com
댓글